본문 바로가기
House

4. 계약직후, 렌트비 납부 및 빌딩관리자 입주 공지하기

by 우후후훟 2023. 1. 20.
반응형

1. 첫번째 렌트비 납부

계약서를 사인하면서 다음과 같이 the second week rent를 납부하라고 계좌정보를 보내왔다. 아니 입주 시작도 안했는데, 무슨 2번째 주 렌트비를 내라는 것인지 당췌 이해가 되지 않아 이메일로 문의하였다. 

기본적으로 호주의 렌트비는 2주단위로 (fortnight, 영국식 영어로 fourteen night가 어원이라고 함) 2주치 선불로 낸다고 한다. 매주 내기도 하고 1달 마다 내기도 하는데 이건 중개인에게 말해서 정하면 되는 문제지만 주로 하는 방식이 2주치씩 낸다고 한다. 그래서 입주하기 직전에 2주치를 내야하고, 우리의 경우 인스펙션후 holding deposit으로 1주치를 냈기 때문에 1주치에 해당하는 금액만 송금하면 되었다. 

 

우리의 경우 계약 시작일이 금요일이어서, 격주로 매주 목요일 2주치 렌트비를 지정된 중개인 계좌로 입금키로 하였다.

 

2. 건물 관리자에게 연락하기

위의 렌트비 메일과 거의 동시에 이사하려면 건물 관리자에게 '입주자 카드'를 채워서 보내라는 안내 메일도 왔다. 

suitcase가 6개 정도 되는 것 빼고는 당장 이사라고 할만한 것이 없어서 일단 메일에는 suitcase 밖에 없어서 특별히 조치해줄 것은 없을 것 같다고 하고 아래의 resident details form을 작성해서 보냈다.

  • Apartment Number: 아파트 호수. 즉, unit number
  • Emergency Contact: 호주 내 지인 연락처. 호주내 지인이 전혀 없어 아내 연락처 기입했음
  • Access Audit: 아파트 출입카드 및 주차장 리모컨 (주차장 리모컨이 보통 아파트 출입카드 기능까지 포함됨)
    - 키를 중개인에게 수령한 후에 뒤 모델 번호를 적어야 함 > 이 부분은 중개인에게 키 받고 마저 채워넣어 보냄

건물관리자로 부터 1층 주차장으로 가구를 옮겨야 되고, 이사나 무거운 물건 배송이 평일/토요일 가능한 시간이 정해져 있고, 휴일은 안되며 90분 동안 해야 한다는 주의사항을 보내주었다. 이사도 시간이 정해졌다고 하니 좀 새롭긴 하다. 

추가적으로 건물관리자가 건물관련 공지를 해주는 웹사이트도 소개해주었는데, 수리요청도 하고, 입주자간 중고거래도 하고, 회의실 같은 곳 예약도 가능한 듯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