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국&귀국준비

호주 달러 한국으로 송금하기

by 우후후훟 2024. 2. 29.
반응형

호주에서 타고 다니던 차를 판매하고 본드비 까지 받으면 제법 목돈이 호주 계좌에 남게된다. 돈을 어떻게 처리할지는 몇 가지 옵션이 있다.

  • 환율이 오를 때까지 호주 계좌에 그대로 두기 (호주 계좌의 Saving Account에 넣어두기)
  • 한국으로 한꺼번에 송금하고 계좌 닫기
  • 일부 금액 조금씩 한국으로 송금하기
  • 호주의 지인과 매매기준율로 개인간 환전하기

1. 환율이 오를 때까지 호주 계좌 그대로 두기

이 경우 이왕이면 예금계좌를 열어서 돈을 넣어두면 좋다.

다만, 문제는 호주 계좌에서 이체하거나 변경할 때 호주 전화번호로 인증코드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호주 전화번호가 Tap-up을 중단하 후 6개월 정도면 전화번호가 없어지기 때문에 계속 유지하기가 어렵다는 점이 있다.

미국이라면 미국달러를 보유한다는 생각으로 놔둬도 되고 미국은 마음만 먹으면 학회출장 등으로 가고싶을 때 가면 되지만, 호주는 가까운 시일내에는 더 갈일이 없는 것이 문제다.

 

2. 한국으로 한꺼번에 송금하고 계좌 닫기

호주의 은행앱/웹사이트에서 한국계좌로 송금이 가능하다.

한국으로 송금받는 계좌 정보 (SWIFT 코드, 계좌번호, 영문주소 등)들을 입력해야 하고, KRW으로 환전되서 입금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USD로 한국계좌로 받고 이를 한국의 은행 웹사이트에서 다시 환전해서 수취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하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인 듯하다.

 

우리은행의 경우 외화송금 받을 때 입력정보는 다음 링크와 같다.

https://spot.wooribank.com/pot/Dream?withyou=FXFCR0004

 

외화송금받기 - 우리은행

외화송금받기를 편리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한 외화송금 조회, 인터넷을 통한 외화송금 수령이 가능하여 편리합니다. 개인고객 외화송금받기 바로가기 기업고객 외화송금받기

spot.wooribank.com

 

3. 일부 금액 조금씩 한국으로 송금하기        

핀테크 업체로 한국으로 송금하는 경우 한국돈으로 5,000,000원 까지만 가능하다. 이 경우 5백만원 단위로 나눠서 한국으로 송금해야하는 문제가 있지만 보통 1~2일 정도 안에 KRW으로 한국계좌에 돈이 입금된다.

호주에서 한국으로 소액을 송금할때는 WireBarley, Wise 정도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편이다. 아래는 Wise 회원가입 링크이다.

 

https://wise.com/invite/dic/dongwooks13

 

You’ve been invited to Wise – Join and get a discount.

Banks sting you with hidden charges when you send or spend money internationally. But that’s yesterday’s problem. Say hello to Wise – the clever new way to move your money.

wise.com

 

4. 호주 지인과 매매기준율로 개인간 환전하기

나의 경우 호주로 자녀들을 유학보낸 지인이 있어 남은 호주달러를 매매기준율로 거래하기로 했다. 대학부터 대학원까지 알고 있던 학교선후배간 지인으로 충분히 신뢰할 만한 관계라 상대방의 한국계좌에서 나의 한국계좌로 계좌이체 받고, 상대 호주계좌로 이체해 주었다.

(호주 계좌에도 하루이체한도가 걸려져 있으니 미리 이체한도 확인이 필요함 > 은행 웹사이트로 쉽게 한도변경 가능함)

 

다른 방법과 달리 돈이 언제 들어올련지 수수료가 얼마인지 걱정할 필요가 없어 좋긴한데, 왠만한 신뢰관계가 아니면 추천하지 않는 방법이다. 해외에서 한국인끼리 개인간 환전하다 사고(납치, 살인, 사기 등)나는 경우도 많이 있으니 특별히 주의가 필요하다.

반응형

'출국&귀국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짐 싸기  (2) 2024.01.18
0. 호주 연구년 준비  (11) 2024.01.08
귀국준비  (3) 2023.12.24
호주 반입 금지 물품/품목  (4) 2023.12.03
1. 집 비우기/정리하기  (0) 2023.01.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