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L을 통해 새 집으로 들어가는 날에 맞춰서 가스와 전기 뿐만아니라 인터넷까지 같이 신청했다. 집으로 이사 들어가는 날 아침 문자로 9:30~11:00 사이에 WiFi 장치를 배송할 것이라고 우체국에서 알림을 보내주었다. 부재중이면 안전한 장소에 놔둘 것이라고 안내문자가 왔지만, 11시가 조금 넘어서 이사할 집에 와보니 택배 꾸러미를 볼 수가 없었다. 로비안에 던져두면 될 것 같은데 뭐 굳이 다시 가지고 가나 싶긴하지만, 역으로 우리나라가 사회적인 신뢰는 참 높다는 생각이 든다. 잠시 후에 안전한 장소가 없어 다시 가지고 갔으니 Australia Post - Silverwater Business Centre에서 소포를 찾아가라는 문자가 와서, 집에 짐을 놔두고 바로 소포를 찾으러 갔다.
조그마한 우체국에 소포를 찾으러 오는 사람들로 분주했다. 사람이 집에 없을 때 배송이 오면 계속 이렇게 뭔 곳까지 찾으로 와야할 것 생각하면 우체국 소포는 무조건 대기했다가 꼭 받아야 겠다 싶다.
소포를 찾고 이케아에서 그릇을 비롯한 생활용품들 이것저것 사서 집에 들어와서 배송된 것을 보니 역시나 WiFi 장치였다.
뜯어보면 이렇게 화이트의 조그마한 장치로 전원 usb-c포트와, ethernet port 2개, 하단에 reset 버튼이 전부이다.
같이 동봉된 종이에는 모뎀과 nbn박스를 어떻게 연결해라는 정확한 설명없이, 모뎀을 받았으면 nbn과 연결해라는 말과 연결타입과 이전 설치에 따라 테크니션 방문이 필요할 수 있으며, 필요하면 어디로 연락하라는 것도 아니고 문자를 주겠다는 것이 끝이다.
WiFi 무선공유기인 eero 5 장치는 먼저 eero App.을 다운로드 받아서 회원가입하고, 다음으로 eero와 nbn 장치와 ethernet cable로 연결한 후에 앱에서 연결하고 WiFi SSID와 비번 설정해주면 끝으로 되어 있다.
집 현관 옆에 있는 nbn 장치부터 찾아보았다. 공학자의 눈치밥으로 가장 하단의 조그마한 광케이블을 왼쪽 중간의 장치에 넣으면 ethernet 포트로 인터넷 신호를 내보내주는 장치이다. 오른쪽 상단의 검정색 스위치가 있으면 nbn 박스에서 나오는 신호를 집안의 벽에 있는 Ethernet port로 분배해주는 역할을 해줄 것이다.
구글 검색으로 비슷한 그림을 찾았는데 내 생각이 대충 맞았고, 전원부를 왜 저렇게 이상한 모양으로 따로 쓰나 싶었는데 Backup 전원 용도로 쓰는 듯하다.
문제는 내가 아는 상식으로.... NBN 박스의 Power와 Optical LED에 녹색불이 오는 상태에서 NBN Connection box의 UNI-D1 ~ D4 포트 중 하나와 eero 장치와 연결했을 때 불이 오는 포트에 ethernet cable로 연결하고 eero App으로 연결설정을 아무리 해줘도 인터넷 연결이 안되었다. eero App에서 WAN IP configuration에서 실패로 떠서, eero App에서 고객센터 전화번호를 찾아 전화해서 한참을 eero 장치 시리얼 번호도 알려주고 NBN 장치와 eero 장치의 LED 불 상태도 알려주고 실랑이를 하게 되었다. 결국 전화로 테크니션이 eero에는 문제 없는 것 같으니 nbn internet provider에게 문의해봐라는 것으로 전화를 끊었다.
AGL 고객센터 전화번호를 찾기 어려워 AGL 앱을 깔고 Message를 보내보았다. 다행히 Technical Support가 토일요일에도 저녁 8시까지 한다고 되어 냉큼 전화해서 상황을 설명했다.
한참을 뭐라뭐하 하더니 nbn을 activation 했다며 1시간 뒤에 다시 시도해보라고 말하고 전화를 끊었다. 한 20분 정도 후에 문자로 nbn 연결이 완성되었다며 nbn 박스의 UNI-D 포트2로 연결하고 문자가 왔다. 이제서야 eero device 설정하고 정상적으로 WiFi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아마도 전에 사용하던 사람은 Telstra 인터넷을 사용했고 해당 업체에서는 UNI-D 포트1을 사용하여 AGL에서 activation하기 전에 UNI-D 포트1에 꼽을 때만 오랜지색 불이 왔던 듯하다.
집에 이사오고 사용하던 Optus 통신사가 거의 먹통인 상황에서 인터넷 까지 안되서 너무나 막막하던 차에 인터넷이 되고 나서야 안심이 되는 기분이었다.
최종적으로 다음과 같이 연결하였다. nbn 박스의 Power, Optical은 연두색, WAN 포트로 사용되는 UNI-D 2는 오랜지색 불이 오는 것이 정상이다. 벽에 걸린 스위치의 DC입력전원에 맞는 어댑터 구입후 eero 장치는 거실로 옮겨서 집안에서 인터넷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AGL 이놈들도 계약당시 입주하는 날부터 개시일로 했으면 알아서 Activation 시키고 어떤 포트를 사용할지 말해줄 것이지... 한참을 돌고돌아서 Activation 요청해서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다니 그동안 eero 장치 안된다고 열낸게 좀 부끄러워진다.
나처럼 eero 장치 탓하지 말고 AGL에서 제대로 nbn을 activation을 해주었는지 확인하자!
몇일 후 이메일로 인터넷 요금 고지서가 다음과 같이 $198를 납부하라고 이메일로 날라왔다. 자세히 살펴보면 eero 5가 $149이고, 월 인터넷 요금 $49 (가스, 전기와 묶어 할인된 가격)까지 포함되어서 청구된 금액이다.
호주 아마존에서 eero 장치를 검색해보면 정가가 $149이지만 $120에 팔고 있어서 WiFi 장치를 좀 비싸게 주고 산 느낌이 있지만 가격은 정확하게 나온 듯하다.
'Mobile & Intern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1. 한국 USIM & 호주 eSIM 사용하기 - 성인용 (2) | 2023.11.25 |
---|---|
호주 → 한국 VPN (0) | 2023.05.01 |
2. 자녀(아이) 휴대폰 개통 USIM (0) | 2023.02.17 |
4. eSIM 번호이동하기 (0) | 2023.02.12 |
댓글